사이트 검색 입력
완벽한 로봇 강아지 톨 글 : 세도나 그림 : 세도나 출판사 : 느림보 / 48쪽 발행일 : 2021-09-30

완벽한 로봇 강아지 톨의 메모
친구가 없어서 심심해하는 강아지 별이!

지우 가족은 별이의 생일을 축하하려고 로봇 강아지 톨을 선물했어요. 별이와 똑같이 생긴 로봇 강아지 톨은 조용하고, 깨끗하고, 똑똑했어요. 별이는 시끄럽게 짖고, 아무 데서나 똥을 싸고, 지우의 수학 숙제를 도와주지 못하는데... 톨은 별이와 달리 뭐든 다 완벽하게 잘하는 강아지였지요. 톨은 금방 그들의 사랑을 독차지했고, 별이는 그만 집 밖으로 쫓겨나 살게 되었어요.

로봇 강아지 톨에게는 주인이 원하면 자동으로 점점 더 지능이 높아지는 특별한 기능도 있었어요. 톨의 지능은 나날이 높아졌지요. 이젠 그들에게 조언까지 해줄 정도로 진화했어요. 그들은 완벽한 톨에게 흠뻑 빠졌어요. 그들은 톨의 모든 것이 알고 싶었지요. 그래서 그들은 톨의 고향을 방문하기로 했어요. 완벽한 로봇 강아지 톨이 집을 지켜주고 별이의 밥도 줄 테니까요.

그런데 그들이 여행을 떠나자마자, 완벽한 로봇 강아지 톨은 컴퓨터 앞에서 검색을 시작했어요. 톨은 대체 무엇을 검색하는 것일까요? 한편 지우 가족은 톨이 태어난 곳, ‘오토마톤’ 회사에 도착했어요. 그들은 그곳에서 톨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아주 뜻깊은 시간을 보냈지요. 톨에 대해 알면 알수록 그들은 더욱더 톨이 마음에 들었어요. 그들은 얼른 집으로 돌아가 톨을 만나고 싶었지요. 하지만 집에 돌아온 그들은 깜짝 놀랐어요. 현관문에 붙어 있는 톨의 메모 때문이었지요. 완벽한 로봇 강아지 톨은 무슨 메모를 남겼을까요?

출판사 리뷰

정말 완벽한 가족을 원하시나요?

애초 지우 가족이 ‘완벽한 로봇 강아지 톨’을 구매하게 된 이유는 순전히 강아지 별이를 위해서였다. 별이가 너무 심심해하니까, 친구를 만들어주겠다는 소박한 마음에서였다. 그들은 별이가 가족이기 때문에, 사랑하기 때문에 이런 특별한 이벤트를 준비했던 것이다. 그런데 완벽한 로봇 강아지 톨의 등장은 예상치 못한 결과를 낳았다. 별이는 종종 실수를 하지만, 톨은 별이의 실수를 해결해주는 것은 물론 가족 구성원의 부족한 점까지 메워주는 놀라운 신공을 발휘했다. 가족의 사랑은 톨에게 옮겨간다. 별이는 집 바깥으로 쫓겨난다.

별이는 완벽하지 못하기 때문에 내쳐진 것이다. 가족은 별이를 위해서 톨을 구매했다는 사실을 까맣게 잊었다. 톨의 완벽함에 매혹된 그들은 별이가 아니라 톨을 새로운 가족으로 받아들인다. 그들은 미련 없이 정든 가족을 버리고 서둘러 가족을 교체한 것이다. 이에 대한 갈등조차 없다. 도리어 그들은 완벽한 톨의 모든 것을 알고 싶다는 열망에 빠져, 톨의 제작사를 방문하기까지 한다. 그들은 톨의 제작과정을 일일이 둘러보면서 깊은 감명을 받는다. 하지만 그들이 집으로 돌아왔을 때, 그들을 맞이한 건 현관에 붙어 있는 한 장의 메모다.

-완벽하지 못한 주인은 집 밖에 있어야 해!

완벽한 로봇 강아지 톨이 불완전한 그들을 바깥으로 쫓아낸들 뭐 할 말이 있을까? 그들도 별이를 쫓아냈는데... 지우 가족은 잔혹한 결말을 맞이하고 망연자실한다.

주제 의식이 돋보이는 중견 조각가의 그림책 데뷔작

『완벽한 로봇 강아지 톨』은 ‘완벽함’에 매료된 가족의 이야기로, 완벽한 로봇 강아지와 평범한 강아지를 대비시키면서 그들이 사랑한 ‘완벽함’의 대가가 어떤 것인지를 충격적으로 보여준다. 작가인 세도나는 현재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중견 조각가로 『완벽한 로봇 강아지 톨』은 그의 그림책 데뷔작이다. 미래 우주여행 시대를 배경으로 한 독특한 이미지가 시선을 끌지만, 특히 예리한 주제 의식이 돋보인다.

『완벽한 로봇 강아지 톨』은 시작부터 실수를 반복하는 강아지 별이가 도드라진다. 작가가 완벽한 로봇 강아지 톨과 의도적으로 대비시키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야기가 진행되면서 가족 모두가 별이 이상으로 허점이 많은 존재라는 게 드러난다. 편협한 이기심, 펀이적인 결정, 비정한 결단 등.

당연히 인간은 기계처럼 완벽하지 않다. 누구에게나 부족한 점이 있다. 교육이나 훈련에 의해 개선될 수도 있겠지만, 끝까지 교정할 수 없는 부분도 있다. 사실 사랑이나 연민, 애틋함 같은 따스한 감정은 상대방이 부족한 점을 보일 때 싹트곤 한다. 애초 지우 가족이 강아지 별이를 사랑한 것은 완벽한 존재였기 때문이 아니다. 하지만 지우 가족은 그 사실을 까맣게 잊어버렸다. 혹시 한창 성장 중인 아이에게 지나치게 완벽하기를 요구하는 ‘불완전한’ 부모가 있다면 반드시 일독을 권한다.

그림작가
세도나
댓글쓰기
댓글보기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모든 그림들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작가의 허락없이 일부 또는 전체를 변형, 복사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예외는 없습니다. 개인홈피나 블로그로 그림을 퍼갈 경우 법적인 조치로 대응하겠으니 한작품 한작품 작가의 저작권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양도계약을 하지 않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