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검색 입력
스킹의 발명노트 글 : 샤샤미우 그림 : 샤샤미우 출판사 : 킨더랜드 / 64쪽 발행일 : 2021-09-25

주의! 이 발명 노트를 읽고 나면 가지고 싶은 물건이 마구 생길 수도 있음
-작은 숲 최고의 수다쟁이 멜 아저씨의 침을 한가득 모은다. 모은 침을 증류해 ‘말 잘하는 성분’을 추출한다. 혀와 비슷한 촉감의 실리콘으로 틀을 뜬다. 그럼 ‘말하는 혀’ 완성!-

이게 다 무슨 소리냐고요? 이건 바로 쉬지 않고 재밌는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 ‘말하는 혀’를 만드는 방법이에요. 『스킹의 발명 노트』안에는 ‘말하는 혀’ 외에도 방귀 냄새를 향기롭게 만들어주는 ‘방귀 의자’, 우주에 잠시 머물 수 있게 해주는 ‘우주 사탕’ 등 신기하고 흥미로운 물건들의 발명 과정이 담겨 있어요.

이 발명 노트의 주인은 바로 작은 숲 남쪽 소다 사막에 사는 스킹이에요. 뭐든지 다 할 수 있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을 제일 좋아하는 스킹이 가장 시간을 쏟는 것이 바로 발명이지요.
한 번쯤은 스킹과 친구들처럼 갑자기 눈물이 나기도 하고, 잠시 혼자 있고 싶거나, 스트레스 때문에 괴로울 때가 있었을 거예요.

‘그래 맞아. 나도 그런 적이 있었지. 그때 스킹의 발명품이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고 생각하면서 노트를 읽다 보면 스킹에게 온갖 기상천외한 발명품을 의뢰하고 싶어질 거예요.
만약 스킹의 발명품 중 딱 한 가지만 가질 수 있다면 여러분은 어떤 발명품을 고를 건가요?
여러분이 무엇이든 발명해낼 수 있는 스킹이라면 어떤 물건을 발명하고 싶나요?

출판사 리뷰

달빛으로 만드는 발명품, 사려깊은 발명가 스킹이 주는 선물

스킹은 무엇인가를 관찰하는 걸 좋아해요. 무엇이든 관찰하는 스킹은 자기 스스로를 관찰하는 것도 잊지 않아요. 복잡하고 어지러운 마음의 소용돌이 속에서 자신의 진심을 찾아 차분히 들여다보는 거예요. 내가 진짜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지, 지금 나의 감정은 어떤지 스스로 관찰해,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마음을 다독입니다.

스킹의 마음 관찰은 여기서 그치지 않아요. 자신을 관찰한 것처럼 친구들도 관찰해, 친구들의 힘들고 지친 마음을 안아줍니다. 바로 스킹의 발명품으로요! 눈물이 많은 친구를 위해 마음껏 울 수 있는 ‘구름 모자’를 발명하고, 꽃을 따느라 무리해 몸이 아픈 친구를 위해 ‘안마 망토’를 발명해 선물하지요.
세심하고 사려 깊은 마음을 가득가득 담은 스킹의 발명품은 스스로에게도, 친구들에게도 큰 선물이 됩니다.

자기가 제일 잘하는 ‘발명’으로 모두를 위한 응원을 보내는 스킹! 여러분은 오늘 하루 나를 위해 어떤 일을 해줬나요? 친구들의 진심에 가닿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는 마음은 그 어떤 신기한 발명품보다도 반짝반짝 빛이 날 거예요.

실패했다고? 그럼 또 해보면 되지!

스킹이라고 항상 발명을 성공하기만 할까요? 그렇지 않아요. 다른 모든 사람처럼 실패하기도 하고 속상한 마음에 잠 못 들어 뒤척이기도 한답니다. 하지만 스킹은 쉽게 포기하지 않아요. 실험을 다시 해보기도 하고, 재료를 바꿔보기도 하고, 발명에 실패해 울적한 마음을 달래줄 새로운 발명품을 만들기도 한답니다.

실패하고 싶지 않은 두려운 마음, 내 맘대로 되지 않아 답답한 마음, 결국엔 실패해 우울한 마음 모두 세상을 살아가며 마주하게 되는 자연스러운 감정이에요. 중요한 건 이런 감정을 회피하는 게 아니라 내 삶의 일부로 받아들이고, 새로운 시작을 위한 자양분으로 삼는 것이지요.

실패에서 오는 감정을 부정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끌어안아 새로운 발명을 위한 계기로 삼는 스킹의 모습을 보며, 실패 역시도 우리의 삶의 일부라는 걸 배워요.

교과 연계

〈누리과정〉
사회관계 - 나를 알고 존중하기
사회관계 - 더불어 생활하기
예술경험 -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자연탐구 -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초등교육과정〉
2학년 1학기 국어 9. 생각을 생생하게 나타내요
2학년 1학기 국어 11. 상상의 날개를 펴요
3학년 1학기 국어 1. 재미가 톡톡톡
4학년 1학기 국어 5. 내가 만든 이야기

그림작가
샤샤미우
댓글쓰기
댓글보기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모든 그림들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작가의 허락없이 일부 또는 전체를 변형, 복사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예외는 없습니다. 개인홈피나 블로그로 그림을 퍼갈 경우 법적인 조치로 대응하겠으니 한작품 한작품 작가의 저작권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양도계약을 하지 않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