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검색 입력
고인돌 글 : 이영문 그림 : 이지연C 출판사 : 열린어린이 / 34쪽 발행일 : 2018-12-10

추천그림책

2019 한국그림책연감 

거대한 돌로 이룬 역사 『고인돌』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문화유산 고인돌을 소개하는 그림책입니다. 거대한 돌을 세워서 만든 고인돌을 보면 어떻게 만든 것일까, 하는 의문을 품게 됩니다. 사람들이 함께 힘을 모아야 만들 수 있는 고인돌은 과거 농경 사회의 공동체 의식을 짐작할 수 있는 문화유산입니다.

우리나라의 고인돌은 강화를 비롯하여 고창, 화순, 제주 등 여러 지역에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고인돌의 이름과 의미는 무엇인지, 탁자식, 바둑판식, 개석식, 위석식으로 나눌 수 있는 고인돌의 특징은 무엇인지, 고인돌은 어떻게 발굴하는지 등 고인돌에 관한 지식을 차곡차곡 쌓을 수 있습니다.

3000년 동안 우리 곁을 묵묵히 지켜 온 우리나라 고인돌은 역사적 가치가 높고 특별합니다. 전 세계에 고인돌이 분포가 되어 있지만, 우리나라처럼 떼를 지어 있는 특별한 형태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또한 한 가지 모양의 고인돌이 아닌 다양한 모양의 고인돌이 존재한다는 것 역시 특징입니다. 이에 따라 유네스코는 2000년 우리나라의 고인돌을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재하였습니다. 우리나라 고인돌에서는 특히 부장품이 많이 발견되는데, 이는 기록이 없던 청동기 시대의 생활을 추측할 수 있게 해 주는 아주 소중한 역사적 자료입니다.

출판사 리뷰

고인돌, 거대한 돌에 담긴 우리 역사를 보여 주다

고인돌은 기록이 존재하지 않는 청동기 시대의 역사를 짐작할 수 있는 문화유산입니다. 더불어 농경 사회의 공동체 의식과 사회적 통합, 소통, 결집력을 고스란히 엿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고인돌은 강화를 비롯하여 고창, 화순, 제주 등 여러 지역에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개석식 고인돌 밑에서는 부장 유물들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간돌검이나 돌화살촉, 비파 모양 청동검, 단지 모양 토기 등의 부장품이 발굴되었는데, 모두 다 청동기 시대를 추측할 수 있는 귀중한 역사적 자료입니다. 고인돌은 역사적 가치가 높지만 지역 개발에 따라 고인돌이 훼손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후손들에게 문화유산 고인돌을 잘 보존하여 전하는 것이 지금 우리의 몫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러한 우리나라 고인돌의 역사적 가치를 인정한 유네스코는 2000년, 고인돌을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재하였습니다.

고인돌 전문가가 쓰다

우리나라 고인돌을 오래도록 연구해 오신 이영문 교수님이 세계유산인 고인돌에 대해 차근차근 자세히 설명해 줍니다. 우리나라에 분포되어 있는 고인돌의 종류는 무엇인지, 고인돌을 만드는 과정은 어떠한지, 고인돌이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 등의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를 그림책에 담았습니다. 그동안 전남 화순 동복댐, 순천 우산리 고인돌, 여수 적량동과 평여동, 오림동, 무안 성동리, 화순 대신리와 효산리 고인돌 발굴 조사 등 50여 곳을 조사하여 고인돌에 대해 연구하신 교수님의 방대한 지식이 이번 『거대한 돌로 이룬 역사 고인돌』에 알차게 담겼습니다.

우리나라 곳곳의 다양한 고인돌을 담은 그림책

고인돌은 전 세계적으로 분포가 되어 있으나 우리나라 고인돌은 특별합니다. 무리지어 있는 형태를 지니고 있으며, 우리나라 곳곳의 고인돌은 지역에 따라 다양한 모양을 하고 있다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이렇게 독특한 형태와 다양한 종류를 높이 평가하여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이 되었습니다.

탁자식 고인돌, 바둑판식 고인돌, 개석식 고인돌, 위석식 고인돌 등 고인돌을 분류하는 용어들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글과 사진으로 정리하여 그림책에 잘 담아놓았습니다. 수십 기의 고인돌이 놓인 우리나라 지역을 여행하듯 살펴보면서, 여러 종류의 고인돌 모양이 어떠한 차이가 있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도 정확히 익힐 수 있습니다.

우리 문화의 가치를 알려 주는 정보 그림책

거대한 돌로 이룬 역사 『고인돌』은 ‘그림책으로 만나는 우리의 세계 유산’ 시리즈입니다. ‘그림책으로 만나는 우리의 세계 유산’ 시리즈는 세계 사람들에게 아름다움과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우리 유산들에 대한 지식을 전문가들이 직접 어린이들에게 쉽고 자세하게 알려 주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유산들에 대한 지식을 쉬운 말로 풀고, 표현력 뛰어난 그림으로 보여 주고 있습니다.

어린이 스스로 우리 문화를 잘 알고 있어야 우리 문화와 우리나라에 대한 긍지가 커갈 것이고, 우리 문화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문화 창조도 이루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림책으로 만나는 우리의 세계 유산’ 시리즈로 어린이들이 우리 땅과 우리 문화, 우리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자긍심도 지니게 되기를 바랍니다.

글작가
이영문
그림작가
이지연C
댓글쓰기
댓글보기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모든 그림들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작가의 허락없이 일부 또는 전체를 변형, 복사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예외는 없습니다. 개인홈피나 블로그로 그림을 퍼갈 경우 법적인 조치로 대응하겠으니 한작품 한작품 작가의 저작권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양도계약을 하지 않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