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검색 입력
실패축하파티 글 : 권은혜 그림 : 클로이 출판사 : 왕가의 아이들 / 32쪽 발행일 : 2018-02-26

추천그림책

2019 한국그림책연감 

소중한 우리 아이가 인생에서 겪게 될 실패로부터 일어날 수 있는 단단한 힘을 길러주는 동화책 “실패축하파티”

너의 실패에 함께 웃고 함께 기뻐하며 실패를 고스란히 즐기자.
호수 같은 마음과 들판 같은 생각들을 크게 키워줄 실패를 마음껏 축하하자.
오랫동안 네가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언제나 네 옆에서 너의 실패를 응원할게.
“너의 실패마저도 사랑해.”

지금의 우리 아이들은 자라면서 세상을 알아갈수록 점점 ‘실패’를 두려워하게 될 것이다. 지나친 성공 지향적인 사회적 상황 속에서 아이들의 실패는 주변 어른들에 의해 큰 좌절감과 상실감으로 경험되기 때문이다. 아이를 비롯한 어른인 우리들은 모두 살아가면서 성공보다는 더 많은 실패와 마주하게 될 확률이 높다.
우리는 완전하지 않기에, 계속해서 도전했는데도 불구하고 끝내 성공하지 못하는 무언가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세상이 아이들에게 성공의 잣대로 패배감을 주더라도 아이들이 그 실패를 긍정적으로 견뎌낼 수 있는 든든한 울타리 같은 힘으로 맞설 수 있게 해주는 건 역시 어른이자 부모의 몫이다.

아이들에게 ‘실패를 많이 해야 성공해.‘라는 실패=성공의 공식의 메시지 보다, ‘실패는 두려운 게 아니야.“ 라는 마음으로 단단함을 길러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아이들이 겪게 될 크고 작은 실패에도 자신을 지켜내며 일어나는 힘도 성공이라고 알게 해주는 것도 가치 있다. 그리고 끝끝내 성공하지 못해도 괜찮다고, 일어나기만 해도 충분하다고 상처받은 마음을 도닥여주고 싶다. 세상이 아무리 성공에 초점을 맞추더라도 부모만큼은 아이들에게 꼭 해줬으면 하는 말을 담아 그림책 《실패축하파티》를 만들게 되었다.

《실패축하파티》는 아이가 세상을 살아가며 꼭 가져야 할 가치관을 전하는 엄마의 응원과 사랑의 마음을 담고 있으며 언제나 변함없이 곁에서 응원하며 함께 하는 엄마의 큰 사랑을 느낄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실패는 두려운 것이 아니라 차곡차곡 쌓여 값진 미래를 만들어줄 소중한 경험이라는 것을 아이들에게 알려주고자 한다. 아이의 성공보다 실패에 열광할 때 그 실패의 또 다른 모습인 성공의 참 기쁨을 온몸과 마음으로 느끼는 멋진 아이로 자라게 될 것을 상상해 본다.
어린이뿐 아니라, 세상의 잣대에 아파하고 있는 청소년, 세상과 맞서 싸우며 자신을 지켜내고 있는 어른들까지……. 《실패축하파티》는 실패에 도전하고 있는 세상 모두에게 들려주고 싶은 영원한 응원의 메시지이자 위로의 손길이다. 세상 모든 사람이 자신의 실패를 소중히 여기고 다른 사람의 실패를 보듬어 줄 수 있는 따뜻한 마음이 채워지기를 기대해 본다.

출판사 리뷰

아이에서부터 어른까지 세상을 살아가며 꼭 지녀야 할 가치관을 전하는 그림책

《실패축하파티》그림책을 통해 실패는 외면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마주하고 즐겨야 하는 기회임을 배울 수 있다. 아이들은 자신의 기준에서 실패를 자주 경험해야 하는 어려운 것에 도전하기보다 비교적 하기 쉽다고 느껴지는 것을 우선으로 선택하여 도전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이를 통해 결과적으로는 성공 지향적 사회 속에서 아이들의 선택은 쉬운 도전에 더 많이 기울어지게 되고 이는 스스로의 마음을 단단하게 하며 성장할 기회를 놓치게 된다.
성공의 결과를 외적인 보상에 동기를 두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어떤 과제를 성취하고자 하는 것을 ‘내적 동기’라고 하는데, 실패를 건강하게 배웠을 때는 이러한 ‘내적 동기’가 생기게 되어 긍정적인 자존감 및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실패가 두려워 도전조차 하지 않는다면 아이들은 이런 건강한 마음을 얻지 못할 것이다.

《실패축하파티》는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겪게 되는 실패에 대한 건강한 가치관을 갖게 하는 그림책이다. 실패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은 우리 모두가 세상을 살아가며 마주하게 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이 책은 실패를 건강하게 이겨낼 수 있도록 마음을 격려해주고 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부모를 응원해준다. 자녀에게 줄 수 있는 가치 있는 소중한 선물인 ‘자신을 사랑하는 힘’을 통해 실패를 이겨내는 가장 큰 무기를 키워줄 수 있도록 부모에게 메시지를 던진다. 더 나아가, 실패를 응원받은 아이가 다른 사람의 실패를 응원해줄 수 있는 마음을 가진 아이로 성장하리라 기대해 본다.
이 세상의 모든 아이들의 소중한 실패를 그 자체로 응원하고 토닥여주자.

글작가
권은혜
그림작가
클로이
댓글쓰기
댓글보기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모든 그림들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작가의 허락없이 일부 또는 전체를 변형, 복사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예외는 없습니다. 개인홈피나 블로그로 그림을 퍼갈 경우 법적인 조치로 대응하겠으니 한작품 한작품 작가의 저작권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양도계약을 하지 않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