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검색 입력
풀피리 부는 도깨비, 풀깨비 글 : 김충근 그림 : 김용현 출판사 : 자유문고 / 40쪽 발행일 : 2019-08-05

풀피리는 우리 추억의 놀이입니다. 지금은 사라져서 보기 힘들지만, 어릴 적 시골에서 자란 사람이라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놀이 겸 추억들이 있습니다. 찔레순 꺾어먹기, 다람쥐 쫓아다니기, 물고기잡기, 자치기, 쥐불놀이, 팽이치기, 삐비 뽑아 먹기 등등.... 풀피리 부는 것도 그중에 하나였습니다. 길거리나 산 아무 곳에서나 풀잎이나 나뭇잎을 따서 입에 대고 불며 놀았습니다. 그런데 풀피리는 놀랍게도 우리 고유의 전통악기입니다. 이 그림책은 바로 조선시대 음악서 『악학궤범』에도 수록되어 있는 전통악기 초적, 풀피리를 소재로 한 재미있는 도깨비, 풀깨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출판사 리뷰

- 풀깨비와 나무꾼

풀피리를 좋아하는 풀깨비(풀피리 도깨비)는?풀피리 연주를 잘하고 싶지만 노는 것을 워낙 좋아해서 무엇이든 금세 깜빡 잊곤 한다. 반면 나무꾼은 여러 아리랑을 풀피리로 아주 잘 분다. 나무꾼이 풀깨비에게 풀피리 연주하는 방법을 가르쳐주고 놀면서 벌어지는 우당탕 재미있고 가슴 훈훈한 풀피리 이야기가 펼쳐진다.

- 자연의 놀이, 자연의 음악

풀피리를 연주하는 것은 자연을 연주하는 것이다. 온갖 스마트기기들에서는 결코 맛볼 수 없는, 자연 친화적인 자연 감성놀이이자 자연 예술 연주이다.

- 책에서 듣는 풀피리 연주

본문 그림 속 곳곳에는 풀피리 아리랑 연주 여러 곡을 유튜브로 감상할 수 있는 큐알(QR) 코드들이 숨겨져 있다. 재미있는 이야기 장면을 따라가며 스마트폰으로 그림 속 큐알 코드를 찾아 풀피리 아리랑을 감상해보자.

- 영문수록 및 풀피리 부는 법

부록으로, 본문의 스토리 전체를 영문으로 번역해 수록하여 외국인이 우리 전래 이야기를 접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풀피리 연주 방법을 간단하게 정리해서 실었으며, 친환경 인조 나뭇잎을 제공하여 실제로 풀피리를 연습해보며 연주할 수 있게 하였다.

- 자연 감성 오감 놀이 겸 집중력 향상

풀피리 연주는 단순한 것 같지만, 자연에서 풀잎을 고르는 것부터 시작해서 풀피리를 불고 듣고 느끼고 감상하는 이 모든 과정들이 의외로 고도의 집중력과 섬세함을 요구한다. 어린이들의 자연 정서 함양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 아이들에겐 흥밋거리, 어른에겐 추억소환

이 그림책은 아이와 어른이 함께 읽으며 이야기의 재미와 풀피리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책이다. 현대기기에 익숙해진 아이들에게는 자연 놀잇감이라는 새로운 흥밋거리를 제공해 주고, 어른들에게는 어릴 적 추억을 되살려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글작가
김충근
그림작가
김용현
댓글쓰기
댓글보기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모든 그림들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작가의 허락없이 일부 또는 전체를 변형, 복사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예외는 없습니다. 개인홈피나 블로그로 그림을 퍼갈 경우 법적인 조치로 대응하겠으니 한작품 한작품 작가의 저작권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양도계약을 하지 않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