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검색 입력
더 높은 곳의 고양이 글 : 이주혜 그림 : 이주혜B 출판사 : 국민서관 / 48쪽 발행일 : 2019-04-26

추천그림책

2019 기관 〈KBBY〉 
2019 매체 〈가온빛그림책〉 

높은 곳을 좋아하는 고양이가 있었어.
높은 곳에 올라갈수록 행복했거든.
그런데 말이야,
행복은 정말 높은 곳에 있는 걸까?

남보다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갈 거야!
나비를 쫓던 고양이는 우연히 바위 위에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바위 위에 올라가니 왠지 모르게 기분이 좋았습니다. 조금 더 높은 곳에 올라가면 기분이 더 좋아질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갔지요. 하지만 기쁜 마음도 잠시, 자기보다 더 높은 곳에 있는 고양이를 보자 불쾌해졌습니다. 자신이 최고가 되어야 하는데 다른 고양이가 더 높은 곳에 있으니 말이에요. 다른 고양이의 자리를 빼앗고 싶어졌지요. 고양이는 다른 고양이들의 자리를 빼앗으며 점점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갔습니다. 가장 높은 곳에 올라갔을 땐 최고가 된 기분에 행복했지요.

책 속 고양이처럼 높은 곳이 좋은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내가 더 많이 가져야, 내가 더 높은 자리에 있어야만 행복하다고 믿는 사람들 말입니다. 하지만 정말로 가진 것이 많고, 남들 위에서 내려다보아야만 행복한 걸까요?

행복을 찾아 점점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간 고양이. 하지만 실상은 찰나의 행복뿐, 금세 불안함을 느끼고 더 큰 행복을 얻기 위해 바둥거렸습니다. 고양이가 바랐던 진짜 행복, 그건 정말로 높은 곳에 있었던 걸까요?

출판사 리뷰

진짜 행복은 가까운 곳에!
높은 곳을 찾던 고양이는 이제 지구를 넘어 우주까지 바라보게 됩니다. 하늘에 떠 있는 달이 자기보다 더 높으니까요. 하지만 우주를 떠돌면서 고양이는 혼란에 빠집니다. 중력이 없는 우주 공간에서는 어디가 위고 어디가 아래인지 알 수가 없으니까요. 지금껏 생각해 온 최고 높은 자리도 찾을 수 없고, 행복도 어디에 있는지 보이질 않았지요. 한참 우주를 헤매던 고양이는 높은 곳만을 바라보던 자신이 얼마나 바보 같았는지 깨닫습니다. 생각해 보니 높은 곳에 있었을 때는 늘 조마조마하고 외로웠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우주를 헤매고 있으니 그 외로움은 더욱 커져만 갑니다. 고양이는 친구와 함께 놀던 때를 떠올려봅니다. 높지는 않았지만 즐거웠던 그곳을…. 그리고 자신의 원래 자리로 되돌아가고 싶어하지요. 진짜 행복이란 사실 높은 곳이 아닌 내 곁에,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하는 시간 속에 존재하는 거니까요.

책을 돌려 보며 고양이와 함께 생각해요!
고양이가 생각했던 행복이 있는 곳, 높은 곳은 위로 올라가는 것입니다. 그런데 높은 곳은 어디가 기준이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땅 위에서 보기엔 바위가 높지만 빌딩에서 보기엔 바위가 낮은 것처럼요. 이 관점은 고양이가 우주를 헤매면서 더욱 확연하게 드러납니다. 이 책은 높은 곳, 즉 책의 오른쪽 윗부분만 바라보았던 고양이가 우주에서 어디로 갈지 몰라 방황하는 모습을 살리고자 책을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읽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책을 바로 보았을 때는 가장 높은 곳이 책을 180도 돌렸을 때는 가장 낮은 곳이 되기도 한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는 것이지요.
행복의 기준은 내가 되어야지, 다른 누군가와 비교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이 책을 읽은 아이들은 지금 내 주변에 무엇이 있는지 둘러보고 지금 내가 있는 위치에서 행복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림작가
이주혜B
댓글쓰기
댓글보기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모든 그림들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작가의 허락없이 일부 또는 전체를 변형, 복사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예외는 없습니다. 개인홈피나 블로그로 그림을 퍼갈 경우 법적인 조치로 대응하겠으니 한작품 한작품 작가의 저작권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양도계약을 하지 않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