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검색 입력
한강 글 : 김하늘 그림 : 박지훈 출판사 : 미래엔아이세움 / 48쪽 발행일 : 2011-10-10

한강은 어디에서 시작해 어디에서 끝날까요?
한눈에 잡히는 한강!
한강을 보면 우리 역사가 보입니다!

우리나라 수도 서울을 가로지르는 한강! 한강의 처음과 끝을 알고 있나요? 한강은 처음부터 한강이라는 이름으로 불렀을까요? 북한강과 남한강은 한강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한강을 떠올리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수많은 질문들이 쏟아집니다. 왜 우리 민족은 오랜 옛날부터 한강가에 모여 살았을까요? 한강과 우리 역사에는 어떤 비밀이 숨어 있을까요?

「지식 그림책」시리즈 30번째 책 『한강』은 이런 궁금증과 호기심을 바탕으로 선사 시대부터 현재에 이르는 동안 우리나라의 역사를 보듬어 안고 흐르는 한강의 첫 줄기를 찾아 구불구불 흐르고 흘러 최종 목적지에 이르기까지, 한강 구석구석을 둘러보며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정보 그림책입니다.

이 책은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 교과서에서도 제대로 배우지 못한 한강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초등 사회 과목과 연계해 한강의 줄기를 따라 지리, 역사, 문화를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현 교과서 체제에 맞게 시 군 도의 행정 구역으로 표시한 그림 지도에다 한강의 처음과 끝을 표시하여 한강의 흐름을 한눈에 꿰뚫어 볼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한강 유역의 지형을 쉽게 파악하고 지물의 위치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딱딱한 실사가 아닌 그림 지도로 한눈에 한강의 흐름을 헤아려 지리감을 일깨울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림 지도 위에 특징적인 아이콘을 싣고, 정보의 생생함을 살려 주는 관련 사진으로 알차게 꾸며, 책장을 넘길 때마다 구석구석 재미난 이야기를 알아가는 즐거움과 그림 지도, 사진을 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출판사 리뷰

★시원하게 펼쳐진 한강 그림 지도
본문을 펼치면, 페이지가 꽉 찰 만큼 커다란 그림 지도가 눈을 즐겁게 합니다. 강원도 태백의 검룡소를 시작으로, 한강이 처음에 골지천이라는 이름으로 흐르다가 송천, 조양강, 동강과 서강이라는 이름으로 흐르고, 비로소 큰 강이라는 뜻인 ‘한강’이라는 이름을 얻게 되는 것도 첫 페이지 한 장면 안에 보여집니다. 여러 이름으로 불리던 이 한강이 여유롭게 단양을 지나고 충주를 지나, 북한강과 어우러져 서울로 흘러갔다가 김포와 파주 사이에서 임진강을 만나 강화 해협을 통해 서해 바다에 들어가기까지, 재미난 그림 지도를 따라 읽다 보면 500킬로미터나 되는 한강 여행이 절로 신이 납니다.

★역사 선생님과 여행하듯 친절하고 유익한 이야기
한강에 대해 어린이들이 궁금할 법한 내용을 토대로, 《한강 : 지도 따라 굽이굽이 역사 여행》은 마치 역사 선생님과 함께 체험 학습을 떠나는 것처럼 이야기가 생생합니다. 작가 김하늘은 건강한 두 발로 아름다운 우리 땅을 직접 밟으며 구석구석 보고 느끼고 기억한 것들을 아직 보고 느끼지 못한 우리 어린이들에게 보다 더 생생하게 전달하기 위해 한강의 이야기를 풍부하게 살리는 관련 사진의 상당수를 직접 찍기도 했습니다.

★ 날개 페이지, 정보 그림책을 읽는 또다른 재미
이 책은 용이 되고 싶었던 이무기가 몸부림을 쳤다는 검룡소에 얽힌 재미난 전설을 비롯해, 아우라지 노래비에 담긴 정선 아리랑의 숨은 이야기, 억울하게 죽은 단종과 방랑 시인 김삿갓의 슬픔이 어린 영월, 충주호가 생기면서 끝내 고향을 잃어야 했던 사람들의 아픔이 서린 충주댐과 탄금대, 사람이나 물건을 실어 나르는 중요한 교통의 요충지였던 목계나루와 목계장 등 절대 놓치고 지나가기엔 아까운, 역사적 사실 뒤에 숨은 옛이야기를 날개 페이지에 실었습니다. 남들 모르게 비밀스런 장소에 숨겨두고 하나씩 하나씩 꺼내먹는 달디단 곶감처럼 사고력을 길러 주는 정보책을 읽는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 하루 만에 돌아보는 한강 답사 그림 지도 수록!
지도 따라 500킬로미터나 되는 길고 긴 한강 여행을 마친 뒤, 하루 만에 돌아볼 수 있는 한강 답사 코스를 실었습니다. 단양 충주권, 여주 양평권, 춘천 가평권, 철원 연천권 등 부록에 수록한 답사 코스는 부모님 혹은 선생님과 함께 체험 학습을 떠날 때 알차고 실속 있는 여행을 도와줍니다. 아울러 낱장으로 끼워 둔 한강 답사 그림 지도는 여행을 떠나기 전에 그림 지도 한 장만 들고 가도 답사가 가능하도록 충실한 안내도 역할을 해 줄 것입니다.

글작가
김하늘
그림작가
박지훈
댓글쓰기
댓글보기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모든 그림들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작가의 허락없이 일부 또는 전체를 변형, 복사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예외는 없습니다. 개인홈피나 블로그로 그림을 퍼갈 경우 법적인 조치로 대응하겠으니 한작품 한작품 작가의 저작권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양도계약을 하지 않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