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검색 입력
기록 문화의 보물 승정원일기 글 : 박홍갑 그림 : 장형선 출판사 : 열린어린이 / 32쪽 발행일 : 2015-06-23

추천그림책

2018 기관 〈열린어린이〉 
2017 기관 〈열린어린이〉 

『기록 문화의 보물 승정원일기』는 조선 시대를 대표하는 역사책 승정원일기를 소개하는 그림책입니다. 승정원일기는 세계 어느 나라의 역사책보다 방대한 역사책임을 인정받아 2001년에는 유네스코 세계기록 유산으로도 지정되었지요. 승정원이란 관청에 대해 알아보는 것부터, 누가 승정원일기를 썼는지, 내용은 어떠한지 차근차근 자세히 알려줍니다. 국사편찬위원회의 편사부장을 지내신 박홍갑 선생님이 승정원일기에 대한 정확하고 자세한 정보를 아이들이 읽기에 쉽도록 설명하듯 서술했습니다.

『기록 문화의 보물 승정원일기』는 유네스코에 등재된 우리나라의 유ㆍ무형의 유산들을 소개하는 ‘그림책으로 만나는 우리의 세계 유산’ 시리즈 세 번째 책입니다. 조선의 모습을 생생하게 기록한 승정원일기를 동양화로 차분하게 그렸습니다. 한지 위에 먹으로 그린 그림은 한국의 멋을 느끼게 합니다. 우리의 자랑스러운 기록 문화인 승정원일기 관련 지식들 중 어린이들이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소개합니다. 정보 페이지의‘자세히 읽어요’ 코너에서 승정원일기가 가진 가치, 원본에 대한 정보를 알려줍니다. ‘더 알고 싶어요’ 코너에서는 승정원일기의 한 부분을 직접 보고 자세한 내용을 보면서 승정원일기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습니다.

출판사 리뷰

우리 문화의 가치를 깨닫는 정보 그림책

『기록 문화의 보물 승정원일기』는 ‘그림책으로 만나는 우리의 세계 유산’ 시리즈 세 번째 책입니다. ‘그림책으로 만나는 우리의 세계 유산’ 시리즈는 세계적으로 아름다움과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우리 유산들을 어린이들이 친근하게 여기고 자세히 알아야 한다는 생각에서 기획되었습니다. 역사의 각 시기를 비추며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 우리나라의 유산들. 그에 대한 지식을 쉬운 말로 풀고 뛰어난 그림으로 담아내고 있습니다. ‘그림책으로 만나는 우리의 세계 유산’ 시리즈로 어린이들이 우리 땅과 우리 문화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자긍심도 지니게 되기를 바랍니다.

전문가가 쓰다

국사편찬위원회의 편사부장을 지내신 역사학자 박홍갑 선생님이 승정원일기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책에 담아 주셨습니다. 어른을 대상으로 한 역사서에 글을 써 오셨던 선생님이 어린이들에게 우리 역사와 문화를 제대로 알려 주고자 그림책에 글을 쓰셨습니다. 교수님은 정확하고 자세한 정보를 담되 아이들이 읽기에 쉽도록 차근차근 설명하고 있습니다.

승정원일기의 모든 것

우리나라 국보 303호이고,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 지정된 기록 문화의 보물, 승정원일기. 아이들이 승정원과 승정원일기에 대해 꼭 알아야 할 내용을 담았습니다. 조선 시대의 중요한 역할을 하던 관청인 승정원과 우리의 자랑스러운 유산 승정원일기를 한국의 멋을 살린 그림으로 만나 보세요! 조선 시대를 자세히 기록한 승정원일기. 승정원일기는 세계 어느 나라의 역사 기록보다 많은 양을 자랑하지요. 책은 승정원일기의 기본적인 설명뿐만 아니라 승정원일기를 구성하는 내용, 승정원일기를 기록하던 사람, 승정원일기가 만들어지는 과정 등을 정확하고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책의 말미의 ‘더 알고 싶어요’ 코너에서는 승정원일기의 한 부분을 발췌하여 제시해 생소한 우리 유산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 수 있도록 이끕니다.

승정원을 자세히 기록하다

오늘날의 대통령 비서실과 비슷한 역할을 하던 조선 시대 관청 승정원. 책은 승정원일기에 대한 설명은 물론이고 아이들에게는 낯설게 느껴지는 승정원이란 관청에 대한 설명도 자세히 하고 있습니다. 승정원에서 주로 하던 일, 승정원의 관리들 등 승정원의 모습을 살피며 우리 역사 이해의 폭을 넓힙니다. 책의 말미의 ‘자세히 읽어요’ 코너에서는 본문의 내용을 정리하며 더 심화된 정보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글작가
박홍갑
그림작가
장형선
댓글쓰기
댓글보기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모든 그림들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작가의 허락없이 일부 또는 전체를 변형, 복사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예외는 없습니다. 개인홈피나 블로그로 그림을 퍼갈 경우 법적인 조치로 대응하겠으니 한작품 한작품 작가의 저작권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양도계약을 하지 않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