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검색 입력
사고뭉치 돼지소년 글 : 제럴드 맥더멋(Gerald McDermott 그림 : 제럴드 맥더멋(Gerald McDermott) 번역 : 서남희 출판사 : 열린어린이 / 32쪽 발행일 : 2012-03-31

추천그림책

2018 기관 〈열린어린이〉 
2017 기관 〈열린어린이〉 

잠이 깬 통통이는 할머니의 토란 밭에서 토란을 와구와구 먹어 치웁니다. 왕의 닭도 훔쳐 먹어 왕에게 쫓기게 되지요. 통통이는 할머니의 자장가처럼 바다에 배를 띄우고 달아나요. 화산의 여신 펠레가 자신을 도와줄 거라 생각하지만 어림없지요. 도움은커녕 펠레 여신을 화나게 하는 바람에 돼지코를 한 물고기로 변신해서 도망가는 걸요. 그러다 뭍으로 올라오는 순간, 왕에게 잡히고 마는 통통이! 걱정하지 마세요. 이 사고뭉치는 대단한 힘을 가지고 있답니다. 말썽을 일으키고 나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잘 알고 있어요. 돼지소년 통통이는 하와이의 트릭스터 영웅 카마푸아를 모델로 합니다. 카마푸아는 변신을 할 줄 압니다. 사람일 때는 훌륭한 전사이고 돼지일 때는 강한 자들을 약 올리는 장난꾸러기가 됩니다. 제럴드 맥더멋은 카마푸아의 이야기를 단순하고 발랄하게 각색하여 어린이들에게 들려줍니다.

출판사 리뷰

- 칼데콧 상 수상 작가
- 미국 미주리주교사협회 추천 도서

칼데콧 상 수상 작가 제럴드 맥더멋이 들려주는 세계 곳곳의 꾀쟁이들 이야기
하와이에서 날아온 네 번째 이야기, 명랑 발칙한 사고뭉치 돼지소년!

돼지소년 통통이! 털북숭이에다 말썽 많고 지저분해요. 게걸스럽기도 하지요. 그래도 할머니는 통통이를 아주 사랑했어요. 통통이를 감싸 안고 마법 주문 같은 자장가를 불러 줍니다.

“둥이 둥이 귀염둥이, 꼬마 돼지 되어 이 땅에 뿌리 내려라.
둥이 둥이 귀염둥이, 복슬 돼지 되어 앞바다에 배 띄워라.
둥이 둥이 귀염둥이, 작은 물고기 되어 먼바다에서 노닐어라.
둥이 둥이 귀염둥이, 사나운 멧돼지 되어 온 산을 헤집고 다녀라.
둥이 둥이 귀염둥이, 요리조리 둔갑도 잘 하렴.
그러다 어려운 일이 생기면 쏙 도망쳐라.”

잠이 깬 통통이는 할머니의 토란 밭에서 토란을 와구와구 먹어 치웁니다. 왕의 닭도 훔쳐 먹어 왕에게 쫓기게 되지요. 통통이는 할머니의 자장가처럼 바다에 배를 띄우고 달아나요. 화산의 여신 펠레가 자신을 도와줄 거라 생각하지만 어림없지요. 도움은커녕 펠레 여신을 화나게 하는 바람에 돼지코를 한 물고기로 변신해서 도망가는 걸요. 그러다 뭍으로 올라오는 순간, 왕에게 잡히고 마는 통통이! 걱정하지 마세요. 이 사고뭉치는 대단한 힘을 가지고 있답니다. 말썽을 일으키고 나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잘 알고 있어요.
돼지소년 통통이는 하와이의 트릭스터 영웅 카마푸아를 모델로 합니다. 카마푸아는 변신을 할 줄 압니다. 사람일 때는 훌륭한 전사이고 돼지일 때는 강한 자들을 약 올리는 장난꾸러기가 됩니다. 제럴드 맥더멋은 카마푸아의 이야기를 단순하고 발랄하게 각색하여 어린이들에게 들려줍니다. 힘이 넘치고 활달한, 발칙하기까지 한 트릭스터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돼지소년은 사방팔방 뛰어다니며 문제를 만들고 사건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점점 커집니다. 그런데 이 담대한 꼬마 돼지는 걱정하는 기색도 없어요. 상황에 따라 무쌍하게 변신을 해서 위기를 모면하면 되거든요. 꼬마 돼지였다가 물고기가 되기도 하고 엄니가 네 개나 달린 사나운 멧돼지가 되기도 합니다. 때로는 무시무시한 힘을 발휘하여 상대를 제압하기도 하지요. 그러나 할머니 품 안에서는 순하고 사랑스러운 손자일 뿐이에요.

제럴드 맥더멋은 하와이를 옛이야기 그림책의 무대로 삼아 다채로운 색조로 보여 줍니다. 수채화 종이에 구아슈, 색연필, 파스텔로 색칠하여 종이와 채색 재료의 질감을 그대로 살렸습니다. 선명한 색의 대비는 이야기의 극적인 효과를 이끌어 냅니다. 열대섬의 무성한 초록색 식물, 짙은 파란색 바다, 화산에서 역동적으로 폭발하는 주황색의 용암, 이 자연 환경에 보라색 돼지가 대비되어 그 행동과 성격이 더욱 도드라지게 나타납니다. 하와이의 문화와 옛이야기를 담은 흔치 않은 그림책입니다. 지역 특성을 고스란히 드러내는 그림은 이야기의 재미와 더불어 세계의 다른 문화권에 대한 관심도 끌어냅니다. 색다른 풍광을 느끼고 다양한 문화를 알아 가는 즐거움을 줄 것입니다.

“대담한 그림과 익살스러운 글. 애니메이션 제작자로서 작가의 경험이 발휘되었다. 상세하게 설명하지 않고도 동작, 캐릭터, 배경을 충분히 전달할 수 있는 이야기이다.” -『커커스 리뷰』
“작가의 말처럼 이 이야기가 비롯된 문화에 눈뜨게 하고 흥미를 이끌어 낸다.” -『혼 북 매거진』
“하와이의 트릭스터를 소개하는 그림책으로 많은 이들의 서재에 꽂힐 것이다.” -『스쿨 라이브러리 저널』

열린어린이 옛이야기 그림책
세계 곳곳의 전통 예술을 특징적으로 보여 주는 밝고 대담한 그림과 간결한 글로 옛이야기의 즐거움을 전하고 신화의 힘을 일깨워 주는 그림책 작가 제럴드 맥더멋!
열린어린이 출판사에서는 제럴드 맥더멋의 옛이야기 그림책 6권을 차례대로 출간할 예정입니다. 6권에는 세계 여러 곳의 트릭스터들이 등장합니다. 트릭스터는 속임수나 사기를 뜻하는 트릭(trick)에서 비롯된 말로 남을 속이는 신화 속 인물 유형을 말합니다. 트릭스터들은 사고를 치고 남을 귀찮게 하는
말썽꾸러기이지만 신에게서 해와 달을 훔쳐 사람들에게 갖다 주는 영웅이기도 합니다. 그들의 모험에서 재미와 지혜를 얻고 그들의 실수에서 교훈을 배워 봅니다

그림작가
제럴드 맥더멋(Gerald McDermott)
옮긴이
서남희
댓글쓰기
댓글보기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모든 그림들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작가의 허락없이 일부 또는 전체를 변형, 복사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예외는 없습니다. 개인홈피나 블로그로 그림을 퍼갈 경우 법적인 조치로 대응하겠으니 한작품 한작품 작가의 저작권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양도계약을 하지 않습니다.

맨위로